[리디북스] DRM 해제하기, 한번 더 (ft. Riberty)

Edit (2020/09/09): 1.0 릴리즈 이후로 다시 돌아보지 않으려고 한 프로젝트이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자신이 소유한 책들을 킨들을 비롯한 타 이북리더에 옮겨서 읽고싶다며 요청해주셔서 간단한 버그픽스와 리디북스 Beta 앱을 지원하는 버전을 공유합니다. 리디북스 리더 Beta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운로드한 책을 모두 삭제한 후, DRM 해제를 원하는 책들을 다운로드 받고 해당 책들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Riberty-beta 앱을 켜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0.15.6에서만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많이 바쁘기도 하고, 기술적으로 크게 어려워진 부분은 없었으므로 장문의 글은 게재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전에는 Proof-of-Concept 수준의 파이썬 코드를 공개했는데, @disjukr님께서 간단한 GUI wrapper를 만들어주심에 영감을 받아서 이번에는 Riberty라는 이름의 간단한 툴로 만들어 배포합니다.

macOS만 지원하며, 10.12 (Sierra)와 10.14 (Mojave) 버전에서만 테스트 하였습니다. PyQt로 작성되었으며, 실행에 용이하도록 앱으로 패키징하는 바람에 용량이 39MB 정도로 꽤 큽니다.

PyQt를 사용한 것은 간단한 GUI를 지원하기 위함만은 아닙니다. 그러기엔 사실 용량을 고려했을때 비효율적이죠. 진짜 이유는.. 지난번 공개 이후 리디측에서 DRM 알고리즘에 약간의 변화를 두었는데 (정확히는 암호화된 content-key를 복호화하기 위한 key 도출 방법의 변화), 이 부분에서 리디북스 앱이 Qt 함수 몇 가지를 가져다가 쓰는데 직접 구현하기 귀찮아서 PyQt에서 임포트 해와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사용방법

  1. 여기에서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압축을 풀면, Riberty 앱이 나옵니다.
  3. 최초 실행 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의 앱”이라며 경고가 뜰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안 설정에 가서 예외처리 해주면 됩니다.
  4. 실행 후, 다음 화면에서 DRM이 해제된 파일들이 저장될 폴더 경로를 지정해주고 해제 버튼을 눌러주면 해제 작업이 시작됩니다.
  5. 해제 작업 진행중 모습입니다.
  6. 모든 파일에 대한 처리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결과 화면이 나옵니다. 완료 메세지 클릭 시, 상세 내용이 나옵니다.

  7. 앞서 지정해준 폴더에 가보면 본인이 소유한 책들의 DRM-free 버전이 저장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고

위 프로그램은 어떠한 지원도 계획되어 있지 않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악용하여 받을 수 있는 법적 제재 또는 컴퓨터의 오류 등의 일체 문제는 사용자 본인의 몫이며 책임임을 밝힙니다.

위 프로그램은 리디북스 측의 알고리즘 변경으로 어느 시점에든 더이상 작동하지 않게 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also like...

152 Responses

  1. 책벌레 says:

    감사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구매한 책 백업용으로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전환중 자꾸 에러가 나서 뭘까 싶어 갯수 제한인가 했는데 Trial & Error 를 통해 알아낸 것은
    책의 제목에 ‘/’가 들어간 곳에서 에러가 나는 걸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서월드북 시리즈 경우 책 한권에 여러 책이 합본된 경우
    ‘귀여운 여인/약혼녀/골짜기’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 작품집) 처럼 되는데
    이런 책의 경우 에러가 나더라구요..
    고생 많으신데 혹시 다음 버전 만드실 여유가 있으실 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2. sunjun says:

    제작 의도와는 다르게 악용될 우려가 있어, 관련 사항을 facebook 메신저로 전달해드렸습니다.

  3. as says:

    이메일 … 부분 클릭하면 not found 만뜨네요

  4. happy says:

    윈도우도 꼭 부탁드려요ㅠㅠㅠ

  5. happy says:

    맥 노트북도 가능한건가요?

  6. ilia says:

    리디북스는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었고, 페이퍼프로도 구입해서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읽기에는 좋지만, 공부관련된 책에서는 뭔가 부족해서 아이패드용 노트앱으로 보고 펜으로 적고 싶다는 생각에, 검색 중 이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존에 구입했던 책들의 활용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7. pdaddy says:

    윈도우 버젼 너무 기대됩니다!!!!

  8. lindsey says:

    음 벌써 막혔으려나요?
    어느 블로거분의 포스팅을 잘못읽는 바람에 리디북스에서 대량으로 책을 구매했지만 킨들에 넣을수가 없고, 그러려면 안샀을 거였기 때문에… 열심히 drm 방법을 알아보고 이걸 실행해봤는데 아무리 실행해도 convert 결과가 0으로 나오네요 ㅠ 직접 이걸 convert 해달라고 드랍할수는 없는것같고 알아서 찾아내서 변환하는 모양인데..
    제 맥은 user 밑에 library 탭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책을 감지?를 못해서 변환 못해주는건가 싶기도하고 너무 안타까워요..!

  9. Stinger says:

    MacBook (Early 2016)

    MacOS Mojave 10.14.3

    Input strings must be a multiple of 16 in length. 메세지 출력 이후로 진행이 안되네요

    뭐가 문제인걸까요…

  10. 지나가는 공돌이 says:

    덕분에 필기도 하면서 책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11. Choryu says:

    오, 오우… 위험하지 않을지…

  12. LR says:

    안녕하세요 선생님, 혹시 교보문고 ebook은 drm 깨기 많이 어려울까요…?
    교보문고의 경우 전용 이잉크 단말기도 지원 중단&재출시 예정 없음 상태라 타기기의 열린서재를 이용하거나 루팅해야하는 문제가 있어 여쭤봅니다.
    스마트폰에도 무거운 어플을 이북리더기에서 돌리려니 느리고 불편한 점도 많이 있고해서요… 화면 여백도 너무 많이 남는 등의 문제도 있구요.
    작년에 글 올라왔을 때부터 보고 여쭤봐도 될지 계속 고민하다가 너무 불편해서 혹시 가능한지… 많이 어려운지… 싶어 여쭤봅니다.

  13. 에블린 says:

    덕분에 저의 소중한 책들을 아이북스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사랑합니다!!

  14. Taylor says:

    만화중에 맥에서 지원하지 않는 만화들이 있습니다 (PC, Mac 에서 볼수 없는)
    이런경우 폰에서 파일을 가져와서 할수는 없는건가요?

  15. nrdcb says:

    예전에 다른 업체에서 구입한 이북이 못쓰게 된 일을 겪다보니 아무래도 불안감이 남아있었는데, 백업본을 갖고있으면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도서의 경우 에러가 발생했는데, 에러 내용은 “[Errno 2] No Such file or directory:” 인데, 책 제목에 “/”.. 그러니까 슬래시가 들어있는 경우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책 제목에 있는 슬레시가 파일명으로 사용되면서 디렉토리를 구분하는 기호로 인식되는 것이 에러 발생으로 연결되는 것 같아 보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가능할지요..?

    다른 책들은 잘 변환 했습니다. 유용한 도구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m(_ _)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